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인턴 자소서 작성관련 질문
현재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인턴 자소서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재 대학교 4학년이며 반도체 수율/ 공정 관련/ 데이터 분석 이 3가지의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였고 공정실습 경험은 통계분석기반 공정 최적화 1번입니다. 현재 2번은 교내 동아리 활동과 인생 좌우명 등으로 작성할 예정이고 3번은은 10nm급 디램의 현시점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금 가지고 있는 대외활동 스펙을 가지고 1번과 4번을 어떻게 적절히 자소서 소재를 분리하여야 하는지 잘모르겠습니다.. 1번과 4번중 하나는 무조건 반도체 데이터 분석 / 수율 ncs 강의를 듣고 수율이 얼마나 중요한 중요한지 깨달았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 자격증을 취득 ~ 그 배경지식을 이용해 통계분석기반 공정 최적화 실습에서 ~% 최적화를 검증하였다의 흐름으로 작성하고자 하는데 나머지 하나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가 의문입니다. 아직 캡스톤도 완성되지 않고 학부연구생도 논문+ 아이디어 제시 단계라 멘토님들의 의견 한말씀 기다리겠습니다
2026.03.10
답변 5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1번 문항은 멘티님의 경험과 역량을 어필하기보다는 회사 및 직무 지원동기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그것이 회사 및 지원 동기와 어떻게 연관지을지 스스로 고민을 해봤으면 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번에선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사례를 소개하며 간단하게 어필하면 돼요 4번에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특정 사례를 깊게 다뤄보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1번에는 2와4에 작성할 항목들을 키워드로 제시해서 섞고 지원동기 600자와 포부 400자에서 600자중에서 키워드로 던지면서 2번 4번을 구체화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4번은 무조건 직무역량을 적으셔야하는데 현재 공정실습이 제일 적으실 무난한 것으로 보이는데 요즘 실습으로는 사실 커리큘럼 따라가는거라 어필이 조금 덜 됩니다ㅜ 캡스톤이나 연구생을 최대한 4번에 적으시길 바라며 2번도 좌우명보다도 요즘 직무역량으로 꽉 채우는 추세라 최대한 역량을 적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팔살기가 1개는 더 필요해보입니다 ㅜ!!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1번은 말씀하신 대로 데이터 분석 기반 공정 최적화 경험과 수율 중요성 인식 → 통계분석 실습 성과 중심으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그럼 4번은 반도체 공정 이해와 관심을 보여주는 활동으로 구성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10nm급 DRAM 분석, 교내 동아리 프로젝트 참여, 관련 온라인 강의 수강 등을 통해 반도체 기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강조하고, 본인의 학습 태도와 탐구심을 드러내는 흐름으로 작성하면 소재가 분리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제생각에 완성되기 전이지만, 캡스톤 종설 부분을 작성하는것이 어떨까싶은데요, 가장 대학생활에서 어떻게 보면 규모있는 프로젝트이고 인턴지원직무와 잘 연결만 시킨다면 좋은 에피소드가 될수있을것입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직무에서 Ai이용 하나요?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데, 데이터 전처리같은 데이터를 다루거나 혹은 다른 업무에서 Ai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나요? 가령 통계적인 모델링을 한다던가...하는 Ai를 사용하는 사례가있는지 궁금합니다
Q. 공정기술 스펙
안녕하십니까.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 인서울 하위권 전자공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3학년 1학기까지 마쳤고, 성적은 전공 학점 4.425입니다. 이번에 반도체 랩실(NAND FLASH) 학부 연구생에 지원하였고, 7월 말에 spta 공정실습 예정입니다. 학점을 제외하면 제가 가진 스펙이랄 게 딱히 없어서 걱정입니다. 방학 중에 영어 공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강의 수강, 반도체 관련 논문 공부 이 세 가지 +학부 연구생 활동에 중점을 둘 생각인데, 앞으로 제가 쌓아야 할 스펙과 방향성을 잘 모르겠어 질문드립니다. 멘토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Q. 삼성전자ds 공정기술 직무
안녕하세요. 26 상반기 반도체 기업 취업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공정기술 직무의 경우, 양산을 위한 선행 공정 개발팀, 수율 개선팀, 양산팀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1. 이외에도 다른 어떤 팀들이 있는지 2. 연구소 뿐만 아니라 메모리, 파운드리 사업부에도 선행팀이 존재하는지 아시는 분 계시다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